2020. 12. 15. 23:49ㆍMEMO
리테일 1.0 백화점 탄생 -> 리테일 2.0 쇼핑몰의 등장 -> 리테일 3.0 전자상거래 출현 -> 리테일 4.0 온오프라인 융합 H2H(Human to Human)! 마켓 4.0을 읽은게 엊그제 같은데 그게 벌써 2~3년 전, 그리고 이번에는 그때와 조금 다른 느낌으로 필립 코틀러 할아버지가 돌아오셨습니다. 이름하여 <필립 코틀러 리테일 4.0> 기대하시라 두둥~ 🤭
저자소개
필립 코틀러 Phillip Kotler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그루이자 '마케팅의 아버지'로 통한다. 현재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경영대학원 국제 마케팅 교수다. 시카고대학교와 MIT에서 각각 경영학 전공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박사과정 후 하버드대학교에서 수학을, 시카고대학교에서 행동과학을 연구했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그 어떤 마케팅 이론도 그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한다. 그는 단순 판매기법이던 마케팅을 경영과학으로 끌어올렸다. IBM, 아메리카은행, GE, AT&T 등에서 전문컨설턴트로 활동한 것을 비롯하여 세계적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과 계획 수립, 마케팅 조직, 국제 마케팅 등에 관해 컨설팅해왔다.
전 세계 경영대학원에서 마케팅 교과서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의 원리Principle of Marketing>, <마케팅 관리론Marketing Management>(파이낸셜타이스 선정 역대 최고 경영서 5-)등 다양한 마케팅 관련 서적을 저술했다. <파이낸셜타임스>가 선정한 비즈니스 구루에 잭 웰치, 피터 드러커, 빌 게이츠에 이어 이름을 올렸으며, <하버드비즈니스리뷰>가 뽑은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거장 50'에 선정된 바 있다.
주셉페 스틸리아노 Giuseppe Stigliano
세계 최대의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그룹인 WPP의 운영자다. 이탈리아의 여러 대학 및 경영대학원에서 리테일과 마케팅 혁신을 강의하고 있으며, 전문 회사를 설립하여 유명 기업들의 컨설팅을 하고 있다.
수많은 학술 논문의 저자이며 정기적으로 비즈니스 혁신 및 디지털 전환의 주제에 관한 연설을 하고 있다.
목차
1부 디지털 시대가 바꿔놓은 리테일의 현재
1장 소매업은 정말 종말을 맞았는가?
2장 4A에서 5A로, 고객 경로의 진화
3장 데이터는 21세기의 새로운 석유다
2부 리테일 4.0의 10가지 법칙
1장 보이지 말라 Be Invisible
2장 원활하게 하라 Be Seamless
3장 명소가 되라 Be a Destination
4장 충성도를 높여라 Be Loyal
5장 개인화하라 Be Personal
6장 큐레이터가 되라 Be a Curator
7장 인간 중심이 되라 Be Human
8장 한계를 극복하라 Be Boundless
9장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라 Be Exponential
10장 대담해져라 Be Brave
3부 리테일 현장에서 '4.0법칙'을 실천하는 리더와 기업들
아마존, 마리안젤라 마르셀리아 | 이탈리아 및 스페인 지역 총괄 매니저
아우토그릴, 쟌마리오 톤다토 | CEO
보쥐, 파울로 셀바 | 유럽지역 CEO
브리지스톤, 스테파노 파리시 | 남유럽지역 상무
브룩스 브라더스, 루카 가스탈디 |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CEO
브루넬로 쿠치넬리, 프란체스코 보틸리에로 | iCEO
캄파리 그룹, 밥 쿤체-콘체비츠 | CEO
까르푸, 그레구아르 카우프만 | PB 부문 책임자
코치넬레, 안드레아 발도 | CEO
디즈니랜드 파리, 쥘리에트 브론 | 디지털 부문 부사장
이탈리, 오스카 파리네티 | 크리에이터 겸 창업자
헨켈, 라민 크레스 | 디지털 부문 최고책임자
홍콩 상하이 은행, 찰리 넌 | 소매 금융 및 자산 관리 CEO
키코 밀라노, 크리스티나 스코키아 | CEO
라 마르티나, 엔리코 로셀리 | 유럽지역 CEO
리바이스 & Co., 루치아 마르쿠초 | 중유럽지역 부사장
막스 앤 스펜서, 사이먼 프리버그 안데르센 | 디지털 인터내셔널 부문 책임자
몰스킨, 아리고 베르니 | 회장
몬다도리 리테일, 피에르루이지 베르나스코니 | CEO
나뚜찌, 나차리오 포치 | 나뚜찌 디비전 최고책임자
사필로 그룹, 안젤로 트로키아 | CEO
밀라노 공항 SEA, 피에트로 모디아노 | 회장
시세이도 그룹, 알베르토 노에 |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부지사장
- p81, Phygital Marketing
- p82,On-life Commerce
- p99, Worth of Experience
- p106, Retail-tainment
- p119, 고객맞춤화 vs 개인화
- p138, 인간 중심의 3S (Service, Sociality, Substainablity)
- p153, 유럽 구매자 특징
- p176, 비즈니스 설계 3단계: (1) 비즈니스 모델 (2) 공동 설계 (3) 테스트
- p201, 자동차 분야의 CASE (Connected, Autonomous, Shared, Electric)
- p243, 온/오프라인 가격 역전이 온다?!
- p267, 부가가치 낮은 경우는 자동화 된다
- p315, 양손잡이 조직
- p318, 소매업체가 주목할 3가지 (1) 옴니채널에 대한 투자 (2) 소매업체는 API를 활용하여 공유 (3) 사회적 명분
- p324, 주목할 비즈니스 아이디어들 - Bemyeyes...
나올 때 마다 아무래도 읽어봐야 하는 책은 필립 코틀러가 쓴 책. 아무래도 읽어 본 사람과 안 읽은 사람의 차이는 있을 겁니다. 이 세상 직장인이라면 읽어 보길, 이제 마흔이 넘은 분들은 굳이... 😶
부록에 있는 '리테일 혁신을 주도할 11개 이탈리아 스타트업'이 재밌었습니다.
'MEMO'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리뷰 - 넷플릭스, 지구상 가장 빠르고 유연한 기업의 비밀-규칙 없음-NO RULES RULES - 리드 헤이스팅스, 에린 마이어 지음 (0) | 2021.05.16 |
---|---|
북리뷰 | 변화를 이끄는 기업의 힘, 세일즈포스의 트레일블레이저 TRAILBLAZER | 마크 베니오프(세일즈포스 창업자 겸 회장) 지음 (0) | 2020.12.16 |
코로나 현황 - 경기도 부천시 2020년 12월 15일 00시 기준 (0) | 2020.12.15 |
코로나 연일 역대 최고 수치 - 일 확진자 천명대! (0) | 2020.12.13 |
티스토리 robots.txt 파일과 웹마스터 툴 등록 (0) | 2020.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