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 콘솔 사용법

2021. 8. 16. 17:30MEMO

웹사이트가 있다면, 그리고 구글에 노출되길 원한다면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GSC)은 필수 관리툴 입니다. 간단한 등록으로 구글 검색 요청 수집, 인덱싱 현황, 구글 검색 현황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 연결, 활용법에 대한 기본 사용법 가이드 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로고

 

구글 서치 콘솔이란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마스터툴 입니다. 구글에서 어떻게 노출할 콘텐츠를 설정하고, 삭제하고 신청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에서 어떤 키워드로 노출되고, 클릭되는지, 어떤 순위에 나오는지 페이지별, 국가별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2015년 5월 20일까지 구글 웹마스터툴로 불렸고 이후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되고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연결

1. GSC 접속

‘Google search console(구글 서치 콘솔)' 을 검색해 보면 URL이 나옵니다. (https://search.google.com)

해당 주소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초기 화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후 시작하면 됩니다.

 

2. 사이트 추가하고 인증하기

사이트를 추가하면 됩니다. 2가지 방법(Domain, URL prefix)이 있는데 둘 다 가능합니다. 

참고. GSC 등록 시 2가지 방법(Domain, URL prefix)의 차이점 요약 설명

GSC 연결 시 사이트 등록 방법 2가지

Domain의 경우 DNS 인증이 필요합니다. 인증이 성공하면 자동적으로 모든 URL을 수집합니다.

URL prefix의 경우 5가지 인증 방법 중 선텍하여 인증하면 됩니다. 지정한 URL 하위만 수집합니다.

..

 


구글 서치 콘솔 사용법

1. 검색 수집 요청

sitemapxml은 있으시겠죠? 없다면 그것부터 우선 만들어야 하고, 구글에 수집 요청을 해야합니다.

기본업무인 sitemap.xml 제출하기!

 

2. 수집현황 확인

수집현황 확인

위의 과정을 따라하시면 구글에 얼마나 내 페이지가 등록이 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3. 트래픽 확인

구글에서 얼마나 검색되고, 클릭되는지, 몇 등에 나오는지 등 조건별로 데이터 확인 가능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데이터 보는 방법

 

4. SEO 에 중요한 사항 모니터링

얼마전 구글이 중요하다고 얘기한 'core web vitals' 항목 및 나머지 메뉴를 통해 사이트 개선 사항을 꾸준히 확인해야 합니다.

구글에서 중요하다고 발표한 core web vitals

 


맺음말

JUST DO IT
그냥 무조건 쓰세요. 그래야 구글에서 어떤 상황이 일어나는지 확인하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추천 포스팅들

반응형